20대 성비가 참 안 좋네요

최근 학교가 입학 정원을 늘렸습니다. 그랬더니 여학생 비율이 좀 좋아지더군요. 사실 좀 의아했습니다. 이공계 대학이라지만, 그래도 이 정도까지 영향을 미칠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거든요. (거기다 S대 다닌 형도 이런 현상을 목격했었다고 하고요.) 이 문제는 뚜렷한 해답없이 2년 정도 묵혀두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 친구와 이야기하다가 실마리가 될만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현 20대가 성비가 안 좋다고요.

그래서 얼마나 안 좋은지 찾아봤습니다. 전국 평균을 봅시다.

위의 표가 2005년 결과고, 지금은 2009년 가을입니다. 편의상 5년씩 더해도 문제가 없을 겁니다. 그러면 현 20-24세는 대략 110.33, 25-29세는 대략 109.72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대충 계산해보면 20대 성비가 110 정도란 이야기군요.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통계 현상은 가우시안 분포(Gaussian distribution)을 따릅니다. Normal distribution이라고도 하지요. 가우시안 분포를 따르는 것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평균 부근에 사람이 가장 많습니다. (2) 양 극단으로 갈수록 사람이 매우 적어집니다. 수능으로 치면 만점받는 학생이랑 0점 받는 학생은 매우 드물고 대부분 중간 정도의 점수를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성적은 기본적으로 위의 분포를 가정합니다. 친숙한 예 가운데 하나인 IQ도 그러하지요. (3) 따라서 집단의 크기가 클수록 양 극단의 숫자가 많아집니다. 일례로 중국이나 인도는 사람이 많아서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이상한 사람들이 나오죠.

따라서 상위권 대학의 성비는 안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첫째, 동일한 분포 함수를 적용한다고 했을 때, 남자가 여자보다 수가 많기 때문에 남자가 많습니다. 둘째, 사람 수가 유한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들이 더해지면 차이가 좀 더 벌어질 수 있지요. 물론, KAIST나 POSTECH은 공대라 더 그럴 수밖에 없고요. 사람 수를 늘리면 이런저런 효과들에 의해서 성비가 개선될 여지가 있게 됩니다.

대학에 여학우들이 늘어나는 것은 남자 대학원생인 제 입장에서는 나쁠 것 없지요. 하지만, 여학우들끼리 경쟁을 하게 되서 패션이 좀 더 좋아지는 건 있긴 한데, 그렇다고 확 좋아지는 건 없어요.

이제부터 좀 더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아까는 전국 평균을 봤습니다. 그렇다면 시도별로는 어떻게 될까요?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대체적으로 대도시들의 성비가 나은 편입니다. 그중에서도 서울이 가장 눈에 띄네요. 서울은 2005년에 15-19세가 108.2였으나, 20-24세나 25-29세는 98 정도입니다. 오히려 여자가 더 많다는 거죠. 서울에서 출생한 사람들만 보면 성비가 안 맞는데 유입되는 인구 덕분에 여자가 더 많아진다고 해석할 수 있겠죠. 상식만 갖고 생각해보면, 이 경향이 지금도 지속될 것이라 예상해볼 수 있겠죠.

그렇다면, 이런 변화를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요? 일례로 전남과 경북만 봐도, 성비가 평균에 비해 더 악화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시골에서 도시로 갔다는 거겠죠.

전남

경북


결국 여자 만나려면 서울로 가야 확률이 높아집니다. 서울에서도 못만나시면 저로서는 해드릴 말씀이 없고...

덧글

  • Empiric 2009/09/23 11:50 # 삭제

    동일한 지능 분포를 가정한다면 남녀 성비차이와 대학의 상위권 여부는 상관이 없지. 평균 성비만큼만 나올 뿐.
  • wolga 2009/09/23 12:23 #

    그 점을 염두에 두고 쓰긴 했는데, 잘 드러나지 않은 모양이다. 극단으로 가면 갈수록 유한한 수에 의한 효과가 들어오기 때문에 성비가 더 벌어질 수 있다는 입장이었어.

    물론, 이런 것보다는 '평균값'이 다르기 때문에 다르다고 설명하는 편이 더 편하겠는데, 내게 자료가 없네. 그래서 이건 지금 당장 주장하기 어렵고.
  • Empiric 2009/09/24 00:40 # 삭제

    fluctuation이 커지기는 하지만 방향성이 있잖솧. 카대가 사실 작은 샘플도 아니고.
    평균값보다는 분포가 다른 이유가 크지 않을까도 싶음. 남자는 X 염색체가 하나 뿐이라 유전적으로 불안정해서 각종 유전 질환에 훨씬 취약하고 지능적으로는 저능아 & 천재가 많이 나온다는 이야기도 있으니.
  • wolga 2009/09/24 11:02 #

    STDEV값이 다른지 알아볼 필요는 있겠지.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