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업무에 필수적인 소프트웨어를 구입해놨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필요하지 않지만, 학교를 떠난 이후를 위해 무료 소프트웨어에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 중에 MS OFFICE에 대응되는 프로그램이 OpenOffice입니다.
- 사실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OpenOffice가 MS Office나 아래아 한글에 비해 나은 점은 별로 없습니다.
- 하지만, 무료 소프트웨어인 점을 감안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에 비해 가볍다는 점을 생각하면, 쓸만한 편입니다. (현재 연구노트를 이것으로 쓰고 있습니다.)
- OpenOffice에도 Firefox마냥 Extension이 있습니다. StarOffice Extensions 전 이중에서 Sun PDF Import Extension (Beta)가 가장 마음에 들더군요. OpenOffice에서 PDF 포맷 파일을 읽어들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 한글 맞춤법 검사기가 없는 것이 참 안타까웠었는데, 올해 추가되었군요. 오픈오피스 맞춤법 검사기 플러그인
덧글
그러나 오픈오피스가 오픈소스의 역할을 제대로 하는 지는 ...
오픈소스의 역할이라 함은 최신 최첨단 기술을 무모하다 할 만큼 진보적이고 선재적으로 적용해서 공개하여 개발자들에게 모티브와 센세이션을 일으켜 줘야 하는데, 오픈 오피스는 대략 무료를 강점으로 기존 제품을 모방하는데 그치고 게다가 그 모방도 부족한 정도라서요.
* http://www.crn.com/it-channel/212501022;jsessionid=3M0MUFIFOBBHLQE1GHRSKHWATMY32JVN?pgno=2
10대 소프트웨어에 들어간 점은 흥미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