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전도체의 경우 -2-

한 줄 요약 : TOPIC으로 검색해보면, 초전도체 분야 논문이 꾸준히 나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Topic 검색으로 해보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지적
(초전도체(Superconductor)의 경우)을 받았습니다. 지적의 요점은 논문 제목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이었죠. 저는 Web of Science에서 Topic이 어떤 기준으로 찾는지 몰라서 이용하지 않았었는데, 이번 기회에 좀 더 알아보고자 topic과 title을 비교해봤습니다.

우선 논문 제목(title)으로 검색한 것을 봐주세요. 논문 제목에서는 Superconducting이 가장 많이 쓰이고, superconductor와 superconductivity는 그다지 많이 쓰이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 결과 모두 시간이 흐를수록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죠.
그렇다면 topic으로 조사하면 어떨까요? 이 경우는 약간 다르게 나옵니다. 80년대 후반에 급격하게 증가했다는점에서 제목으로 찾는 것과 동일함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지적하신 바와 같이, 제목에서는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지만, 여기에서는 꾸준히 논문이 나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에서 지적받은 바와 같이, 초전도라는 단어를 쓰지 않았지만 초전도체와 관련된 논문이 많을 것이라 예측할 수 있겠죠. (세부 전공 분야가 같지 않으면 조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러나 여기서도 단어에 따라서 검색되어지는 논문의 수가 다르기 때문에, 총 논문수를 원한다면, 검색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경향성을 볼 때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이네요. 왜냐면 세 가지 검색어 모두 같은 경향성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죠.

덧. 마지막에 Superconductor(TOPIC) or Superconductivity(TOPIC) or Superconducting(TOPIC)로 검색하면 어떻겠냐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총 논문 수가 10만이 넘어가서 Web of Science에서 분석하기 힘들더군요. 그래서 편의상 따로 검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