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훈련 후기

앞으로 4주훈련 다녀오셔야 하는 전문연구요원들을 위해 몇 자 적겠습니다.
  1. 친구가 있으면 반드시 같은 분대, 소대가 되도록 노력합시다. 키 차이가 얼마 안 나면 다른 분대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연대, 대대, 중대마다 경험하는 것이 많이 다릅니다. 생각해보면 당연한 것이, 교수마다 연구실 경험이 다르잖아요. 중대장이 다르면 당연히 내무반 생활이 달라지죠. 거기다 시기에 따라서도 많이 다릅니다. 노무현 정권 하의 훈련소와, 이명박 정권 하의 훈련소가 같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3. 4주니까 편지 안 받아도 좋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남들은 다 받는데 나만 안 받으면 기분이 나쁩니다. 부모님께 인터넷 편지 쓰는 방법 알려드리세요.
  4. 분대장들이 여러분보다 나이가 다 어립니다. 그래도 분대장들이 하는 말에 스트레스 받지 마시길 바랍니다. 나이 신경써봤자 기분 나쁘기만 합니다.
  5. 현역들은 가져온 물품 모두 집에 보낸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문연구요원은 그런 게 없습니다. 그러니 귀중품 내라고 하고, 집에 보낼 것은 다 가방에 넣으라고 하면 무조건 다 가방에 넣으면 됩니다.
  6. 먹을 것을 많이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를 가져가도 좋습니다. 종합 비타민도 추천합니다. 물은 내무반에 항상 있습니다. 컵도 지급됩니다.
  7. 지퍼백을 준비하십시오. 비누, 세탁비누, 칫솔, 치약 등을 지급받는데, 없으면 세면백이 지저분해집니다.
  8. 행동이 좀 굼뜬 사람은 옆 사람들에게 부탁하고 초코파이를 줍시다. 가뜸할 때 특히 그렇습니다.
  9. 무릎이나 허리 통증이 있다면 뜀걸음 반드시 열외합시다. 아파서 열외하는 게 전혀 쪽팔리는 일이 아닙니다.
  10. 같은 분대원들이랑 친하게 지내도, 나중에 나가면 연락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전 다행히 학교 사람들이 많아서 안 그럴 것 같긴 합니다.)
  11. 화장실 가는 시간을 아침이나 밤으로 맞춰야 편합니다. 훈련 도중 대변 봐야 하면 정말 불행합니다.
  12. 사람의 변을 보지 못하는 사람이 꽤 됩니다. 쪽팔리더라도 아락실 주면 받습니다. 걱정되면 준비해가도 좋겠습니다.
  13. 시계는 있으면 좋습니다. 없어도 됩니다만, 있으면 시간 관리가 좀 더 수월합니다.
  14. 0점 조정이 엄청나게 안 맞지 않는다면, 기록사격에서 특별히 문제될 거 없습니다. 0점 사격은 시간이 많이 주어지지만, 기록사격은 빨리 조준해야 하므로 결과가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어깨 견착과 숨고르기가 중요합니다.
  15. 유격할 때 마지막에는 숫자를 말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교관들이 치사하게 (1) 처음에는 n번 하라고 하고, 마지막에 m번 하라고 하거나 (2) n번 시켜놓고 n-1번 한 후 "목소리가 작다!"고 외칩니다. 속지 말도록 합시다.
  16. 행군하면 무척 덥습니다. 분대장들이 시키는대로 옷을 입도록 합시다.
  17. 머리 깎아야 하면 옆머리와 뒷머리만 깎도록 합시다. 모자쓰면 안 보이는 부분은 굳이 깎을 거 없습니다.
  18. 여러분들이 받는 훈련의 강도는 현역이나 장교들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닙니다. 퇴소 이후 절대 현역 앞에서 주름 잡지 맙시다.
여러분들의 건승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