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발전의 몇가지 응용 사례들

학회 발표할 때 도움이 될지도 몰라서 한 번 찾아둡니다.

태양광 발전이 가야 할 길이 아직 멉니다만, 그래도 현 시점에서도 다양한 응용들이 제시되었습니다. 대체로 사람의 발길이 잘 닿지 않는 곳에서 그 진가를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을 좋아하는 아이폰 사용자들은 Solar Charger 하나 정도는 있는 게 좋을지도 모르지요.[1] 우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화석 연료를 매번 공급하기 어려우니 Solar energy를 이용하는 게 차라리 낫지요.[2] 또한, 인건비를 줄일 목적이라면, 화석 연료보다 비싸더라도 충분히 효용이 있을 것입니다.[3] 한국도 앞으로 인건비가 높아진다면 이런 모습들을 더 많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이동 수단들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행기도 띄울 수 있고,[4] 자동차 대회도 있습니다.[5] 물론, 최근에 적었듯이 드론에도.[6]

땅이 넓은 나라들에서는 발전소도 큼직하게 지을 수 있겠지요.[7]

또한 건물 외벽에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2009년에 개장한 대만 카오슝의 한 Stadium은 Solar energy를 사용한다고 합니다.[8] 그러고 보니 카오슝을 2008년에 갔었는데. 이후에 갔다면 가봤을 수도 있겠군요. 이렇게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다른 장점으로, 에어컨 사용을 좀 줄일 수 있습니다.[9] 발전도 하고 에어컨도 덜 써도 되니 일석이조군요.

[1] Wikipedia, Solar charger
[2] Wikipedia, International Space Station
[3] Wikipedia, Parking-meter
[4] Wikipedia, NASA Pathfinder
[5] Wikipedia, World Solar Challenge
[6] UUUUU, 2014/03/22, Solar cell이 필요한 새로운 분야?
[7] Wikipedia, Nevada Solar One
[8] Dragon-Shaped Solar Stadium in Taiwan is 100% Powered by the Sun; Wikipedia, National Stadium (Kaohsiung)
[9] IEEE SPECTRUM, 20 Jul 2011, Rooftop Solar Panels Double as Cooling Agents

덧글

  • Freely 2014/03/27 05:06 #

    최근에 네이쳐에 소개된 기사를 보면, 결과적으로 신재생 에너지 시장에서 가장 안정적인 수요를 가질수있지 않느냐는 말이 있더라구요. 생각나서 댓글로 올립니다..
    http://www.nature.com/news/renewable-energy-back-the-renewables-boom-1.14873
  • wolga 2014/03/27 05:35 #

    자료 감사합니다. 비록 Shale gas 때문에 지위가 조금 불안해졌습니다만, 그래도 꾸준히 연구해서 효율은 증대될 것이기에, 살아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조력 풍력 지열 등등의 것들에 비하면 확실히 효율도 좋구요.
  • 2014/03/28 17:28 # 삭제

    근데 우주여행에서 작용 반작용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추진할 방법이 있나요?
    솔라 에너지로 전기를 생성해도 진공상태에선 앞으로 갈 수가 없을듯한데
  • wolga 2014/03/29 00:20 #

    작용 반작용으로 움직여야 할 것 같긴 한데, 정상 궤도에 오르면 동력이 크게 필요한지는 모르겠네. 정해진 궤도 내에서 회전이야 할 수 있잖아?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