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를 언제 잡을 수 있을까



제가 개인적으로 관심있게 들은 내용을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특정 종교 단체에서 감염된 사람은 명단만 확보하면 질본에서 추적이 가능하지만, 유흥업소에서 걸린 사람들은 추적이 어렵다.
  2.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조만간 서울, 경기에서 큰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보고,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지금 수준으로 정리가 될 것이라고 본다고 합니다.
  3.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과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 모두 가을에 코로나가 다시 대유행을 할 개연성이 높다.
  4. 미국 동부는 확진자가 잡혀가지만, 중부나 서부는 지금 현재 늘어나는 중. 이탈리아가 유럽에서 확진자가 먼저 늘었고 다른 국가들이 따라가듯, 미국도 총 확진자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개연성이 높음.
  5. 일본이 라인을 통해서 조사를 했는데 일본 정부가 발표를 하지 않는 중. 강양구 기자가 라인 JAPAN 쪽 지인에게서 개인적으로 건네들은 정보를 보면 코로나 증상이 의심되는 사람이 많다. 도쿄가 제2의 뉴욕이 될 개연성이 높다.
  6. 현재 렘데시비르(remdesivir)를 제외하면 치료제로 쓸 만한 게 딱히 안 보인다. 영상에서는 렘데시비르의 효과는 조만간 임상 실험 결과가 밝혀지지만, 기대감이 크지 않다. 제가 개인적으로 찾아보니 렘데시비르를 써도 일부분의 상태가 심각한 환자들(2/3)에서 개선 효과가 있었지만, 다른 사람들은 효과가 없었습니다.
  7. 지금 COVID-19에 대처 잘하는 국가들은 SARS와 MERS에 호되게 당했던 국가들. 한국도 MERS를 당했었죠.